[친환경] 아반떼, K3 파워트레인 변경 예고, 어떻게 바뀌나?

2017. 10. 30. 22:2804. Archives/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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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 K3 파워트레인 변경 예고, 어떻게 바뀌나? (2017/10/26)

  • 링크 :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0228695&memberNo=32022697&mainMenu=CARGAME
  •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 스트림' (2017/10/24 공개)
    • 엔진, 변속기, 친환경 기술을 포함
    • 목표
      • 실연비 개선
      • 실용성능 향상
      • 배출가스 저감
    • 스마트 스트림 습식 8단 DCT
      • 건식 7단 DCT(현재 양산차) 대비 고출력 엔진 대응 가능 변속기
        • 빠른 제어 응답성 확보
        • 정확도 확보
        • 최고의 전달 효율 확보
      • 연비성능을 함께 만족
      • 클러치 체결방식 - 실린더 형태의 CSC(Concentric Slave Cylinder) 적용
        • 한층 빨라진 변속성능 제공
        • 유압시스템의 마찰과 오일 손실을 최소화
          • 변속기에서의 동력 손실 절감
    • 스마트 스트림 CVT
      • 준중형차에 적용
      • 변속기 스팬 7.0의 넓은 기어비
        • 저단 : 동력성능 확보
        • 고단 : 연비를 높임
        • 경쟁사의 CVT 스팬 : 6.2~6.3 수준
      • 효율에 유리한 체인 벨트 소형급 차량 최초 적용
        • 기존 푸쉬 벨트 대비 전달효율 5% 향상
      • 가상 변속을 통해 변속감 구현
      • 토크 용량 : 18.3kgm
      • 적용 차량
        • 현대차 아반떼
        • 기아차 K3
    • CVVD 적용 1.6 T-GDi 엔진
      •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이 적용된 양산 엔진 (세계 최초)
        • 실린더 밸브의 개폐 기간을 연속적으로 자유롭게 제어
      • CVVD 기술은 차세대 밸브 제어 기술
        • 기존 기술
          • 밸브의 타이밍을 가변적으로 제어(CVVT)
          • 밸브의 열림양을 가변적으로 제어(CVVL)
    • 스마트 스트림 1.6 MPI 엔진
      • 최고출력 123마력
      • 최대토크 15.7kgm
      • 연비 개선 기술
        • 듀얼 포트 연료분사 시스템 (DPFI)
          • 독자 개발한 인젝터를 적용
          • 최적화된 연료 분사 가능
            • 연료 미립화와 분무 증발 개선으로 입자상 물질을 낮춤
            • 안정된 연소 구현으로 적은 연료 사용
        • 마찰 저감 엔진 무빙 시스템 (FOMS)
        • 통합 열관리 시스템 (ITMS)
        • 열손실 최소화
      • 컴팩트한 설계 가능
    • 스마트 스트림 1.6 디젤엔진
      • 최고출력 136마력
      • 최대토크 32.6kgm
      • 2200바 피에조 인젝터
      • E-VGT 터보차져
      • 유로 6 규제를 만족하기 위한 기술
        • 질소 산화물 저감 촉매 (LNT)
        • 디젤 매연 필터 (DPF)
        • 선택적 환원 촉매 (SCR)
          • 요소수 분사를 사용한 방식
          • 질소 산화물 배출량을 크게 줄임
      • 소음 저감을 위한 변경
        • 벨트 드라이브 타이빙 시스템
          • 기존 : 체인 방식
          • 개선 : 벨트 방식
        • 실린더 블록 및 오일팬 구조를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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