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념과 특징
2017. 11. 7. 09:34ㆍ04. Archives/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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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념과 특징 (2017/10/31)
- 링크 :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0301521&memberNo=32594659&mainMenu=CARGAME
- 1.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 두 가지의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차
- 가솔린엔진 + 전기모터
- 가장 일반적 사례
- 수소연소엔진 + 연료전지
- 천연가스 + 가솔린엔진
- 디젤 + 전기모터
- 두 자동차의 장점들을 절충한 차
- 가솔린엔진 + 전기모터
- 양산차
- 도요타 - 프리우스 (1997)
- 세계 최초 양산화 성공
- 혼다 - 인사이트
- 현대자동차 -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2009)
- 도요타 - 프리우스 (1997)
- 믹스테이 - 최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1899)
- 페르디난드 포르쉐 박사가 개발
- 4개 바퀴마다 전기모터, 충전기 내장
- 각각의 바퀴가 독립 구동
- 가솔린 엔진 탑재
- 전기 충전 용도로만 사용
- 전기자동차도 당시에 등장
- 카밀 제넷지 (1899, 벨기에 레이서)
- 제니스 콘텐티라는 전기차를 타고 기록 달성
- 에디슨 (1913)
- 전기자동차와 사진 찍음
- 카밀 제넷지 (1899, 벨기에 레이서)
- 미국 텍사스에서 원유 발견
- 가솔린 엔진의 시대로 급격히 변화
-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각광받지 못함
- 페트로-일렉트릭 모터스사 설립 (1974)
- 설립자 : 미국 전기 기사 빅터 우크, 화학자 찰스 로젠
- 뷰익 스카이락을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개조
- 미국 주요 자동차 제조사와 환경 보호국이 관심을 보이지 않음
- 회사 해체
- 두 가지의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차
- 2.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원리
- 차량속도나 주행상태에 따라 엔진과 모터의 힘을 적절하게 제어 - 효율성 극대화
- 상황별 모터와 엔진 상태
- 출발시 - 엔진 + 전기모터
- 전기모터로 시동을 건 뒤 일정한 속도가 붙을 때까지 전기모터가 엔진의 보조동력으로 작동
- 가속시 - 엔진 + 전기모터
- 감속시 - 배터리 충전
- 차량의 운동에너지가 배터리에 저장
- 정차시 - 엔진 정지
- 출발시 - 엔진 + 전기모터
- 혼합식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작동원리
- 자동차가 출발할 때
- 엔진 작동하지 않음
- 모터2만 구동
- 구동력 : 배터리 -> 인버터 -> 모터2 -> 종감속/차동기어 -> 바퀴
- 인버터 : 교류를 직류로, 직류를 교류로 변환
- 엔진 시동 상황
- 주행에 필요한 토크가 상승한 경우 모터1이 엔진 시동
- 배터리의 충전상태 또는 배터리 온도가 규정값 범위를 벗어난 경우
- 이후 모터1은 발전기로 전환
- 모터1에서 생산된 전기에너지
- 인버터를 거쳐 배터리에 저장
- 모터1에서 생산된 전기에너지
- 저부하 주행 상태
- 엔진의 구동력 분할
- 일부는 바퀴를 구동시키는데 사용
- 나머지는 모터1이 전기를 생산하는데 사용
- 엔진의 구동력 분할
- 가속
- 엔진도 최대출력으로 운전
- 동시에 모터2도 배터리로부터 추가로 에너지를 공급받아 최대 구동력으로 바퀴 구동
- 제동
- 엔진
- 자동적으로 작동 중단
- 바퀴가 모터2 구동
- 모터2는 발전기로서 기능
- 생산한 전기는 인버터를 통해 배터리에 저장
- 모터2는 발전기로서 기능
- 엔진
- 후진할 경우
- 모터2에 의해서만 구동
- 자동차가 출발할 때
- 3.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징
- 연비가 2배 가량 우수
- 유해가스를 기존 차량보다 90%이상 절감 가능
- 모터가 보조동력으로 작동
- 가속성 증가
- 주행 중 자체 발전기로 배터리를 충전
- 별도의 충전소 필요 없음
- 부품 수가 늘어나 생산원가가 높고, 차도 무거워짐
- 종류
- 직렬식, 병렬식
- 하나의 모터가 발전과 구동을 모두 담당하는 방식
- 엔진과 모터의 힘이 중복되지 않아 엔진 출력 + 모터 출력이 그대로 최고출력이 됨
- 정체구간에서 낭비되는 힘을 배터리에 제대로 담아내지 못해 연비가 더 떨어짐
- 하나의 모터가 발전과 구동을 모두 담당하는 방식
- 혼합식
- 엔진 1대, 모터 2개로 구성
- 2개의 대용량 모터 사용
- 강한 힘
- 발전용 모터의 효율도 높음
- 차의 무게가 무거워짐
- 시스템이 복잡
- 엔진과 모터의 힘이 중복
- 엔진과 모터 출력을 더한 값보다 전체 출력이 떨어짐
- 직렬식, 병렬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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