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전기자동차 '모터-제너레이터'의 정체성
2017. 11. 9. 11:33ㆍ04. Archives/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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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모터-제너레이터'의 정체성 (2017/10/04)
- 링크 : http://v.auto.daum.net/v/L2f3C9tHwT
- 전기모터 (Electric Motor)
- 전기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바꾸는 장치
- 전류가 자기장 속에서 받는 힘을 이용
- 전기를 이용해 회전력(구동력)을 얻음
- 작동 원리
- 전류가 흐르는 도체를 자기장 속에 놓으면 자기장 방향의 수직방향으로 전자기적인 힘이 발생하는 원리 이용
- 모터 내부에 설치된 영구자석 사이에 회전자를 설치하고 전류를 흘리면 전자력이 발생해 회전자가 회전하는 구조
- 전기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바꾸는 장치
- 발전기
- 기계적인 힘을 빌려 자기장을 형성시켜 전기를 얻는 장치
- 전기모터와 발전기는 구조가 거의 같지만 작동원리가 서로 반대
- 전기모터와 발전기는 자동차에서 아주 요긴하게 사용됨
- 발전기
- 엔진과 고무벨트로 연결
- 엔진동력으로 풀리를 회전시켜 전기를 생성
- 생성된 전기로 배터리 충전
- 헤드라이트나 라디오 전원 등 자동차에 필요한 전원 공급
- 엔진과 고무벨트로 연결
- 전기모터
- 사용전원에 따라 직류 전기모터(DC 모터), 교류 전기모터(AC 모터)로 구분
- 직류 전기모터
- 다양한 곳에 사용
- 편의장치
- 와이퍼 작동
- 도어 유리 개폐
- 속도계
- 편의장치
- 다양한 곳에 사용
- 교류 전기모터
- 직류모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힘 발휘
- 구동용 모터로 사용
- 전기차
- 하이브리드차
- 하이브리드차 - 일반적인 전기 모터가 아닌 '모터-제너레이터'라는 조금 특별한 장치 사용
- 모터-제너레이터 (MG)
- 기존 전기모터와 발전기를 합쳐놓은 형태
- 작동상태에 따라 전기모터로 작동하거나 발전기 역할을 번갈아가면서 작동 가능
- 하이브리드차의 고전압 배터리를 이용해 전기모터가 구동력을 발생
- 감속을 위해 액셀에서 발을 떼거나 브레이크 페달 밟음
- 전기모터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 회생제동
-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하는 발전기 역할
- 전기모터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 종류
- 하나의 모터로 발전기와 전기모터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
- 사용 브랜드
- 폭스바겐그룹
- 아우디
- 폭스바겐
- 포르쉐
- BMW
- 메르세데스-벤츠
- 닛산
- 인피니티
- 현대기아
- 폭스바겐그룹
- 사용 브랜드
- 발전용과 구동용 모터를 각각 사용하는 듀얼 모터시스템
- 구성
- 발전기 역할을 하는 발전용 모터(MG1)
- 차를 구동하는 구동용 모터(MG2)
- 동력분할장치
- 유성기어 (감속기)
- 사용 브랜드
- 토요타
- 혼다
- 포드
- GM
- 구성
- 하나의 모터로 발전기와 전기모터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
- 모터-제너레이터 (MG)
- 발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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