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정보/기술] 가솔린 엔진을 깨우는 짜릿한 자극! 점화 플러그
2017. 11. 9. 10:22ㆍ04. Archives/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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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엔진을 깨우는 짜릿한 자극! 점화 플러그 (2017/11/03)
- 링크 :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0368855&memberNo=30619985&mainMenu=CARGAME
- 엔진을 깨우는 1만 볼트의 힘
- 가솔린
- 열에 의한 착화성 낮음
- 불꽃에 민감하게 반응
- 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의 전압 : 12V
- 즉 이 전압을 800배 이상 증폭시켜야 하는데, 이 과정을 승압이라 함.
- 전기의 상호유도작용 원리 이용
- 한 가지 철심을 공유한 두 개의 코일 중 한 쪽에만 전원을 연결
- 평상시에는 해당 코일에만 전류가 흐름
- 스위치를 이용하여 전류를 순간적으로 단속(끊어졌다 이어지게 함)하면 다른 코일에도 전류가 흐름
- 스위치가 연결되지 않은 쪽 코일의 감은 횟수가 많을수록 승압의 폭이 커짐
- 스위치로는, 자동차의 캠축 회전을 이용한 장치를 오랫동안 보편적으로 사용
- 전기의 상호유도작용 원리 이용
- 승압된 전기를 각 실린더로 나누는 단계가 '배전'
- 단속뿐만 아니라 승압된 전류를 각 실린더의 점화 플러그로 배전하는 시스템 역시 캠축의 회전을 이용
- 이로 인해 점화 플러그에서 방전으로 인한 불꽃이 발생
- 즉 이 전압을 800배 이상 증폭시켜야 하는데, 이 과정을 승압이라 함.
- 1990년대 들어 승압과 배전 및 방전을 통한 점화의 메커니즘 달라짐
- ECU 발달
- 엔진 연료 분사 방식이 직분사식으로 바뀜
- 피스톤의 상사점(최대 상승 위치) 무렵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
- 현재 대부분의 차량 - 직접 점화 방식 채택
- 각 실린더의 점화 플러그와 가까운 위치에 이그나이터라는 전기 회로를 두는 방식
- 크랭크축이나 실린더에 위치한 센서가 피스톤의 위치 정보를 ECU에 전달
- ECU가 최적의 타이밍에 전압을 높여 배전
- 효과적인 점화가 이루어지는 방식
- 이전보다 배전 거리도 짧아져 에너지 손실도 줄어듬
- 가솔린
- 작지만 복잡한 기능의 집합체
- 점화 플러그 외형
- 길이 - 설치 나사의 길이에 따라 달라짐
- 10mm
- 12mm
- 14mm 등
- 접지 전극
- 중심 전극
- 실린더 헤드의 홈과 결합할 수 있는 나사산
- 금속제 하우징
- 플러그의 외형 구성
- 내부 중심 전극 보호
- 마이너스 전류 공급
- 절연체 인슐레이터
- 터미널
- 중심 전극에 플러스 전류 공급
- 길이 - 설치 나사의 길이에 따라 달라짐
- 결합
- 실린더 헤드의 홈을 통해 결합
- 전극이 있는 쪽이 연소실 안으로 들어감
- 공기 중 방전에 의한 스파크 현상
- 모나거나 뾰족한 부분에서 보다 강하게 발생
- 불꽃이 더 크게 발생
- 지나치게 예리한 경우
- 충격과 고온에 의해 손상될 우려
- 가능한 한 전극을 예리하게 만들면서도 내구성을 강화하는 것
- 점화 플러그 제작의 테크놀로지 기준
- 모나거나 뾰족한 부분에서 보다 강하게 발생
- 같은 양의 혼합기 유입되었을 때, 최대 토크의 양과 출력은 점화 플러그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
- 점화 플러그 외형
- 점화 플러그의 소재, 성격과 내구성을 말하다
- 플러그의 전극
- 연소실 안에 들어가 있음
- 연소된 연료의 찌꺼기 등으로 더러워지기 쉬움
- 스파크가 발생하면서 이들을 태워버릴 수 있긴 함
- 점화 플러그의 교체 시기 : 8만km
- 초창기 점화 플러그의 소재
- 니켈 합금이 주로 사용됨
- 비용은 합리적
- 강도에 한계
- 전극을 가늘게 만들기 어려움
- 백금이 대안으로 등장
- 열에 대한 높은 내구성
- 니켈 합금이 주로 사용됨
- 최근 점화 플러그의 전극 소재
- 이리듐
- 백금보다 높은 강도
- 높은 내열성
- 1기압하에서 녹는점 : 2246'C
- 맨틀, 핵에 다량 분포
- 외계에는 더욱 풍부 -> 외계 원소로도 불림
- 잘 부서지는 성질
- 2000년대 후반 들어 가공 기술이 발전
- 자동차의 점화 플러그로 주목받기 시작
- 10만km까지는 별도 정비 없이 주행 가능할 정도로 높은 내구성
- 온로드 모터스포츠를 통해 발전
- 클로즈드 서킷을 고속 주행 하는 상황
- 1만 rpm에 육박하는 높은 엔진 회전수를 기반으로 고출력을 발휘하는 모터스포츠 차량
- 점화 플러그의 성능과 내구성
- 레이스의 승패를 가르는 요소
- 클로즈드 서킷을 고속 주행 하는 상황
- 이리듐
- 완성차 제조사
- 고성능 기종 제작할 때 점화 플러그의 성능 중시
- 같은 형식의 엔진에서 동력 사양에 차이를 둘 때
- ECU 설정을 달리하는 방법
- 점화 플러그의 차이를 활용하는 방법
- 플러그의 전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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