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자전거 입문 - 02] 부품 명칭 총정리 - 구동계

2020. 6. 26. 22:3004. Archives/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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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세트를 정리했던 1편에 이어서 구동계를 정리해보겠다!

 

출처: youtu.be/npOkccAwsxc


구동계

구동부분

크랭크

자전거 크랭크
크랭크 - 이너체인링 (안쪽), 아우터 체인링 (바깥쪽)

  • 구동계의 얼굴이라고 함
  • 이너 체인링과 아우터 체인링으로 구성
  • 체인을 돌려서 동력을 뒷바퀴로 전달  
    • 체인 일반적으로 5000km
    • 교체주기 - 늘어난 것으로 파악
    • 수명이 다 되면 변속이 거의 안됨

크랭크암

자전거 크랭크암

  • 다리의 힘을 크랭크로 전달시켜주는 부분

스프라켓 (카세트)

자전거 스프라켓 (카세트)

  • 일반인 - 스프라켓 / 제조사 - 카세트
  • 대부분의 로드자전거는 11단 (저가형은 더 적음)
  • 단수가 많으면 기어 선택의 폭이 넓다
  • 그냥 궁금한 것
    • 대회에서는 단수 제한은 거의 없음
    • 형태는 제한 있음

변속부분

앞드레일러, 뒷드레일러

자전거 앞드레일러
자전거 뒷드레일러

  • 체인을 왔다갔다 하게 해주는 부품
  • 브랜드에 따라서 기계식 / 전동식으로 나뉨
  • 기계식 - 케이블 장력 / 전동식 - 신호를 보내서 변속
  • 가장 많은 자전거 트러블 사운드의 요인
    • 틀어지거나 하면 거슬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음
  • 꾸준하게 관리해줘야함

변속레버

자전거 변속레버

  • 오른쪽이 뒷바퀴, 왼쪽이 앞바퀴 변속레버
  • 시마노 구동계
    • 작은 것 -> 바깥쪽 -> 고단 -> 힘들지만 더 빠르게
    • 큰 것 -> 안쪽 -> 저단 -> 덜 힘들지만 헛돌수도 있다

여기까지가 구동부분의 부품들이었다!

아무래도 전반적인 주행 성능에 제일 중요한 부분인 것 같고, 구동계의 등급에 따라 자전거의 등급이 나뉜다고 하는데, 그건 따로 정리해서 올려야겠다.

마지막으로 제동부분과 기타 부품으로 정리를 마무리 짓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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