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Golang] mac Go 세팅 및 예제 돌려보기

2022. 6. 5. 20:0003. Resources/Go

728x90
반응형

파이썬으로 백엔드를 구성하는데, GIL 때문에 멀티쓰레딩이 제 기능을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연결된 프로그램이 pythonapi만 제공해줘서 별 수 없이 쓰고는 있지만 다른 대안은 없을까 찾아보던 중에

golang이 멀티 프로세싱을 다루는 방법이 아주 쉽고 안정적이고 효율적이라는 말을 듣고 공부를 해보려고 한다.

또, 다양한 곳에서 golang을 써서 프로그래밍을 한다고 하니 알아두면 좋겠지!

 

먼저, 내가 설치한 환경은 내가 쓰고 있는 맥북이다.

m1 맥북 프로 14, 32GB 통합메모리, 2TB SSD 모델이다.

진짜 엄청나게 많은 프로그램들 및 언어들을 설치해봤지만, 공식 홈페이지에서 하라는대로 하는게 제일 속편하다.

 

그래서 나도 공식 홈페이지에서 하라는대로 따라 했다.

https://go.dev/learn/

 

Get Started - The Go Programming Language

Getting started In this tutorial, you'll get a brief introduction to Go programming. Along the way, you will install Go, write some simple "Hello, world" code, use the go command to run your code, use the Go package discovery tool, and call functions of an

go.dev

여기서 패키지 파일 받아서 설치하는게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방법

링크 걸고보니 저 동물 꽤나 그로테스크하게 생겼다.

 

따로 뭐 할건 없고, 그냥 진짜 패키지파일 실행시키니까 설치는 끝났다.

그리고나서 나는 vscode에서 작업을 할거니까 go extenstion을 설치해줬다.

작업하려는 빈 폴더에 xx.go 파일을 만들면 알아서 이 익스텐션을 추천해준다.

무튼 이걸 설치하고나서 이 언어는 어떻게 동작하는지 보려고

 

go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해주는 example 코드들을 보면서 기본적인 기능들을 찾아보고 있다.

https://gobyexample.com/

 

Go by Example

 

gobyexample.com

디자인도 별거 없고 엄청 컴팩트하게 만들어져 있어서 아주 좋다.

 

가장 기본적인 hello world 부터 해보기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fmt.Println("hello world")
}

아래 커맨드로 실행시키면 깔끔하게 저렇게 나온다.

대충 봤을 땐 패키지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패키지 내에서 함수는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 같다.

저번에 니꼬쌤 고 강의 들었던게 기억나는데

패키지 내에서만 함수를 돌리려면 소문자로 함수를 시작시키면 되고, export 시키려면 대문자로 시키면 된다고 했던 것 같다.

 

세팅하는 것도 마음먹기가 쉽지 않다 그냥 설치만 하는건데도 ㅋㅋㅋㅋㅋㅋ

일단 설치는 했으니 이것저것 가지고 놀아봐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