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는 언제?

2017. 11. 10. 13:3904. Archives/자율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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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상용화는 언제? (2017/11/08)

  • 링크 : http://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0433563&memberNo=32414000&mainMenu=CARGAME
  • 자율주행자동차가 일반인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곧 상용화될 것인지 국내외 현황을 현 시점에서 살펴봄
  • 자율주행기술의 단계
    • 5개의 단계로 나뉘어짐
      • Level 1 - 선택적 능동제어
        • 이미 상용화 많이 되어 있음
      • Level 2 - 통합 능동제어
        • 완전하지는 않지만 부분적으로 상용화
          • Tesla
            • Auto Pilot
          • Mercedes Benz
          • 현대기아자동차
          • BMW
      • Level 3 - 부분적인 자율주행
        • 아직까지 어디에서도 상용화가 이루어진 적이 없음
      • Level 4~5 - 완전 자율주행
    • 미국/유럽/아시아에서 공용으로 사용
  • 자율주행기술의 역사와 동향
    • 1950년대부터 미국에서 필요성 제안
      • 목적
        • 교통혼잡 해소
        • 교통사고 감소
    •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언론의 관심
      • 구글이 도요타의 일반 차량을 개조
      • 무인 자율 주행 자동차개발, 시험 주행
      • 특히 IT기업라이다 센서를 자동차에 장착
        • 360도 주변 환경을 스캐닝하면서 자율주행을 하는 선도적인 기술을 선보임
    • 그 이후 선두적으로 자율주행차를 선보이고 실 도로에서 주행시험을 진행
      • 주요 자동차기업들
        • 폭스바겐
        • 도요타
        • GM
        • Ford
        • 현대기아차
        • 르노닛산
        • Volvo
        • BMW
      • 1차 부품업체
        • Delphi
        • ZF
        • Valeo
      • 비자동차 제조업체
        • Waymo
          • 구글에서 분사된 자율주행회사
          • 미국 Phoenix에서 자율주행택시모바일 서비스를 시험운행 중
        • Uber
          • 미국 Pittsburg에서 자율주행택시 모바일 서비스를 시험운행 중
        • nuTonomy
          • 싱가폴에서 자율주행택시모바일 서비스를 시험운행 중
        • Baidu
  • 자율주행을 위한 부품 경쟁
    • WaymoUber의 기술 유출 싸움
      • 법정 다툼 중
      • 논란이 된 기술
        •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 센서 중의 하나인 LiDAR 관련
      • Waymo에서 LiDAR 개발의 총괄 책임자Uber로 이적
        • 14,000여개의 기술자료 파일을 불법적으로 복제해서 가져갔다는 의혹
    • 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
      • 자율주행을 위한 LiDAR 센서로 처음 사용된 것
        • Google에서 사용된 Velodyne사의 Spinning LiDAR
          • 360도를 스캐닝하는 방식
          • 가격 : 1억
          • 크기도 큼
          • 회전체로 인한 신뢰성의 문제
      • 단점 해결을 위해 Solid-state LiDAR 개발 매우 활발
      • 발표된 양산계획
        • 미국의 Velodyne
          • HDL-64 LiDAR sensor
            • 2018년까지
            • 수백불 가격
        • 이스라엘의 Innoviz
          • 2018년까지
          • 100달러
        • Quanergy
          • S3 LiDAR
            • 2020년까지
            • 15만마일 보장
            • 250달러
        • Continental
          • 3D Flash LiDAR
            • 2021년까지
    • RADAR (RAdio Detection And Ranging)
      • 자율주행을 위한 RADAR센서
        • 이전부터 ADAS(Advanced Driver Assist System)에서 상용화되어 왔던 센서를 그대로 활용하자는 경향
          • 긴급자동제동장치(AEB, Autonomous Energency Braking)에서 RADAR 사용 중
        • 대표적인 부품 업체
          • 국외
            • Analog Devices
            • Autoliv
            • Bosch
            • Continental
            • Delphi
            • Denso
            • Fujitsu Ten
            • Valeo
          • 국내
            • 만도
      • 자율주행의 목적에 맞춰서 여러 개를 차량에 부착하는 RADAR 개발 중
        • GM - Cruise Automation
          • Chevrolet Bolt를 대상으로
            • 일본의 Alps Electric의 76-81GHz RADAR 10개
            • 또는 Bosch의 Mid-range RADAR를 4개
            • 장착하여 시험 운행 계획
    • 카메라
      •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센서
      • 전방을 주시
      • 이스라엘의 MobilEye
        • 전세계 시장의 80% 이상 독점
        • 자율주행기술 관련하여 BMW, Volkswagen, Nissan 등과 협약을 맺고 공동기술 개발 진행
        • 최근 Intel16조원의 거액을 받고 인수
    • 자율주행을 위한 인공지능(AI) 기술
      • 인공지능 컴퓨팅분야의 세계 선도 기업 Nvidia
        • 지속적으로 그래픽칩(GPU) 신제품 출시
        • '드라이브 PX' 플랫폼
          • 테슬라, 벤츠, 아우디, 볼보, 도요타와 협약을 맺음
          • 플랫폼 활용하여 자율주행 기술 공동 개발 진행
        • 자동차부품사인 독일 Bosch, ZF와도 자율주행관련 협약
        • 국내의 한 통신회사와도 공동협약 진행
    • 자율주행을 위한 센서 기술에 반도체가 매우 중요한 역할
  • 자율주행기술의 상용화와 비즈니스 모델
    • 시장조사업체들
      • 여러가지 예측
    • 자율주행자동차 시험주행 업체들
      • 명확한 답 X
        • 가장 큰 이유
          • 자율주행자동차가 무엇보다도 최소한 인간이 운전하는 것보다는 안전성을 가져야하기 때문
    • 우선적으로 상용화될 3단계 이상의 자율주행자동차
      • 아마도 제한된 영역에서 주어진 경로를 반복해서 주행하는 카쉐어링(Car-Sharing)서비스
        • 시니어타운
        • 리조트
      • 도심이나 도심외곽의 특정구간에서 사용될 로봇택시
        • 돌발상황이 거의 없는 공항
        • 특정 지역과의 On-demand mobility 등
    • Waymo
      • 자율주행자동차를 직접 생산하기보다는
      • 직접 개발한 LiDAR센서를 포함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기존 자동차회사에 제공하는 방법
      • LiDAR 센서에 의한 부품사업
      • 기존 자동차부품사들이 자율주행기술을 열심히 개발하는 것과 동일한 목표
    • 교통서비스업체
      • Uber, Lyft, nuTonomy
      • 자율주행을 통해 운전자 비용 절감
    • 인공지능을 탑재한 GPU 분야
      • 향후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부품 예상
  • 자율주행기술의 시사점 및 정책 제안
    • 3단계 이상의 자율주행자동차에 필요한 기술 - 정밀하고 신뢰도 있게 확보되어야 함
      • 위에서 언급한 부품들
      • 센서퓨전을 이용한 주변 환경 인식기술
      • 정밀 도로지도 기술
      • 정밀 GPS와 맵매칭 기술
      • 주행경로 계획 및 운동제어 기술
      • 운전자와의 HMI 기술
      • 고속 주행에 적합하도록 주변과의 신속한 V2X통신 기술
      • 혹시나 모를 고장에 대비한 신뢰성있는 Fail safe 기술
      • 교통사고를 내지 않게 고도의 많은 기술
    • 자율주행을 위한 도로 인프라
      • 표준화에 따라 잘 구축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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