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단축어] 출퇴근에 알뜰교통카드 열어주는 자동화 만들기

2023. 7. 14. 17:1201. Projects/알뜰교통카드 자동화

728x90
반응형

알뜰교통카드 신청!

최근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에게, 특히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에겐 이번에 개선된 알뜰교통카드가 정말 많은 혜택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신한카드에서 신청하고 이용하고 있는데요.

 

다들 느끼시겠지만 즐겨찾기를 해둬도 이거 제대로 되고 있나 잘 모르겠어서 저는 수동으로 누르는 편입니다!

그리고 최근엔 이런저런 약속들이 많아서 회사에서 출발했을 때 꼭 집으로 돌아오진 않으니 즐겨찾기가 잘 작동할 수도 없기도 하구요.

 

매번 까먹는 출발하기

다들 아시는 것처럼 이게 어플화면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어플 첫 화면

출발할 때 저 "출발하기" 버튼을 꼭 눌러야 혜택을 더 받을 수 있는데, 매번 누르는걸 까먹어서 꼭 개찰구 앞에서 "아 맞다!" 하고 있는 저를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아이폰 단축어로 출퇴근 루틴을 관리하신다는 내용을 어디에선가 본 적이 있어서 그 내용을 여기에 적용해보면 어떨까 싶어서 만들어봤습니다.

 

내 위치 기반으로 아이폰 자동화 단축어 생성하기

단축어 켜기

아이폰 홈화면을 오른쪽으로 계속 넘기다보면 내 어플 목록이 나오게 되고, 그 목록을 아래로 잡아당기면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 "단축어"를 검색하면 아래 사진처럼 단축어 어플리케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단축어

 

어플을 켜고 우리는 아래에 있는 탭 중에서 "자동화" 탭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단축어 -> 자동화

 

여기서 "개인용 자동화 생성"을 눌러서 생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단 출근에 대해서만 작업해봤는데, 퇴근도 동일할 것이니까 비슷하게 만들면 됩니다.

시간 지정하기

저는 보통 출근을 7시에서 9시 사이에 합니다.

즉, 집에서 "떠나는" 시간이 "7시에서 9시 사이"인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자동화 아래에 있는 항목들 중에서 "떠날 때"를 선택합니다.

떠날 때 고르기

 

떠나는 것이니까 위치를 넣어주는 게 당연하고, 나는 출근 시간에만 이걸 하면 좋겠어서 시간 범위를 정해줄 것입니다.

따라서 시간 범위를 눌러서 특정 시간대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제 경우는 7시부터 9시니까 그 범위로 지정해줬다.

시간 지정

다 지정하면 완료를 눌러서 밖으로 나가면 된다.

 

위치 지정하기

다음으로 위치를 고르면 됩니다. 

위치 탭에서 선택을 누르면 "어디를 떠날 때" 이 단축어를 실행시킬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재위치

저는 지금 집애 있어서 현재 위치를 골랐고, 다행히(?) 집 위치를 잘 잡아줬습니다.

또, 위치오차 때문인지 범위를 정해줘야 하는데, 최소 범위가 100미터 반경이라서 그거로 정해뒀습니다.

 

특정 위치를 선택하고 싶으시면 검색하셔서 선택하셔도 됩니다!

 

다 선택한 다음에는 완료버튼을 누르고 다음을 눌러서 어떤 행동을 매핑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작 추가하기

다음으로 넘어오면 동작 페이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동작 페이지

 

우리는 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시키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아래에 위치한 "앱 및 동작 검색"에 "앱 열기"를 검색해서 선택하면 됩니다.

앱 열기 검색하기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앱 열기가 들어가진 화면

그리고 나서 "앱"이라고 써진 부분을 누르고 "알뜰"을 검색해서 알뜰교통카드 어플을 선택하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어플 고르기
알뜰교통카드 선택 완료

여기까지 하면 끝입니다!

완료하기

이제 다음 버튼을 눌러보면 어떤 조건일 때 어떤 동작을 설정해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자동화

완료 버튼을 누르면 이제 자동화 설정이 완료된 것입니다!

 

마치며

비슷한 원리로 회사에 도착했을 때에도 도착하기 버튼을 눌러야하니 앱을 열게 했고, 퇴근 시간에도 회사에서 출발할 때랑 집에 도착할 때 앱을 켜게 해뒀습니다.

 

저는 여기에 추가로 집에서 나올 때 와이파이도 끄라고 설정을 해뒀습니다!

그 이유는 와이파이가 켜져있는 상태로 지하철에 타게 되면 굉장히 느린 공공 와이파이가 잡히기 때문입니다.

 

무튼 이번 자동화 단축어를 계기로, 재 삶의 루틴 중에서 까먹을만한게 있으면 이런 식으로 처리해두면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